독서카드-밑줄긋기 <사이버공동체 개념 정의> 2007/06/19 16:46 by 다큐멘터리

<사이버공동체 개념 정의>


 


1. H. Rheingold

(1) Rheingold(1993), The virtual community : Homesteading on the Electronic Frontier, Mas: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 사이버 공동체들은 네트(net)로부터 출현한 사회적 집단들이다. 가상공간에서 많은 수의 사람들이 충분한 인간적 감정을 지니고 인간적 관계망을 만들기 위해 장기간 그들의 관심사에 대한 공공토론을 수행한다.[장용호]


(2) <Tools for Thought, www.rheingold.com/texts/tft/.>(1999)

<The virtual community,
www.rheingold.com/vc/book>(2000)

- 가상 공동체란 많은 사람이 사이버 공간에서 인간관계의 웹을 형성하기 위해 충분한 인간적 감정을 가지고 충분한 길이의 공개적 토론을 수행할 때 만들어지는 사회적 총체이다.

"Virtual communities are social aggregations that emerge from the Net when enough people carry on those public discussions long enough, with sufficient human feeling, to form webs of personal relationships in cyberspace."


(3) Rheingold(1991), Virtual Reality, New York: Touchstone, 1991

(1993), "A slice of life in my virtual community" in Linda M. Harasim(ed), Global Networks:Computers and International communication, Cambridge, MA:The NIT Press, 1993, 박승관 외 옮김, 글로벌 네트워크, 전예원, 1997, pp.107-143

(1995), "Cyberhood vs. Neighborhood, Unsnet Reader, Vol. 65, 1995


 


2. Weinreich(웨인리히)

(1) 사이버 공동체 개념은 분명 잘못되었다. 왜냐면 '공동체'란 일반적으로 공통의 지리적 지역을 공유하고 공통의 역사와 공유된 가치를 공유하는 유사 네트워크(kinship network)의 집합체라 할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사이버 공동체의 존재 차제를 부정하는데, 그것은 현실에서 보이는 CMC집단의 토론들이 그의 정의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장용호]


(2) (1999) 공통된 지리적 영역, 공통된 역사(경험), 공통된 영역에 대한 공유된 가치를 나누는 집합체적인 네트워크를 사이버 커뮤니티로 해석한다. [김유정/조수선]




3. Quentine Jones

(1) Jones, Q.(1997), "Virtual Community, Virtual Settlements & Cyber-Archaeology : A Theoretical Outline",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3(3), December 1997.

- 가상공간의 체계적인 탐구를 위해서는 적절한 도구적 언어를 통한 분류작업이 필요하다. 첫째, 사이버 공동체(virtual communities)와 공동체의 공간(virtual settlement)을 구분해야 하고, 둘째, 가상거주지(virtual settlement) 용어에 대한 적절한 조작적 정의를 통해 그것의 특성을 체계화시켜 모델링해야 한다. CMC집단과 관련된 사이버 공간(cyber place)이 가상의 거주지(virtual settlement)로 되기위해서 만족시켜야 할 조건들은 ① 최소한의 상호작용(minimum level of interactivity) 존재 ② 다양한 커뮤니케이터(variety of communicators)존재 ③ 공동의 공적 공간안에 상호작용하는 집단들의 존재 ④구성원의 지속성(a minimum level of sustained membership)으로 제시하였다. [장용호]


(2) Jones, Q. (2000), "Time to split virtually : expanding virtual pubilics intl vibrant virtual metropolises, " Proceeding of the 33rd HICSS.

- 사이버 커뮤니티를 CMC에 의해 형성된 공간에 모인 사람들이 상호작용하는 집단으로 파악한다. [김유정·조수선]


 


4. Fernback, Jan & Brad Thompson

(1) 사이버 공동체는 주제에 대한 관심에 따라 특정한 경계내에서 반복적인 접촉을 통해 사회적 관계가 가상공간에 만들어진 것이다. 이는 가상 공간의 존재조건을 강조하면서 수많은 범주의 CMC와의 구분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이는 다시 사적커뮤니케이션(공동의 공간을 가지지 않고 한 개인이 다른 사람에게 직접 정보를 보내는 형태)와 virtual settlement를 구분할 수 있게 하였다. [장용호]


(2) Fernback, J. & Thompson, B.(1995), Virtual Communities : Abort, Retry, Failur, "Http://www.well.com/user/hlr/texts/VCcivil.html.


가상공간에 관심있는 주제를 매개로 하여 어떤 영역이 형성되고 그 영역속에서 참여자들의 반복되는 접촉으로 인해 만들어지는 공간을 사이버 커뮤니티라고 정의한다.[김유정·조수선]


(3) Fernback, J. & Thompson, B.(1997), "The individual within the collective: virtual ideology and the realization of collective principles," In S. Johens(ed), Virtual Culture(Beverly Hills:Sage), pp.36-54.


(4) Fernback, J. & Thompson, B.(1995), Virtual Communities : Abort, Retry, Failur, ( web.weell.com/user/hir/text/VCcivil)

- 공적인 것(public)보다는 사적(private)인 개인주의가 강조되는 최근의 사회적 문화적 경향을 반영한 것이다. [목진자]


 


5. Hagel, J. & Armstrong, A

(1) Hagel, J. & Armstrong, A. (1997), Net Gain : Expending Markets through virtual communities (Boston, MA:Havard Business Shchool Press). 한영주 역, 가상사회와 전자상거래, 세종서적, 1999.


(1) 컴퓨터 통신의 수익성을 배가하려면 사이버 공동체들을 마케팅 수단으로 잘 활용해야 한다. - 이것은 사이버 공동체를 컴퓨터가 매개하는 공간(computer mediated space)으로 정의하며 이러한 컴퓨터가 매개한 공간은 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이 통합된 곳이 되고 콘텐츠가 강조된다.

(2) Hagel, J. & Armstrong, A.(1996), "The Real Value of On-Line Communities"; Har vard Business Review, 1996, May-June에서 의한 사이버 공동체는 소비자 욕구에 따라 다음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① 거래 공동체(communities of transaction) ② 공통 관심사 공동체(communities of interest) ③ 환상 공동체(communities of fantasy) ④ 관계 공동체(communities of relationship)

이러한 분류는 소비자 욕구에 의한 것인데, 가장 진화한 단계의 커뮤니티 모형은 이 유형의 어느 한가지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네가지 유형을 모두 만족시키는 형태가 온라인상에서 가치창출의 극대화를 달성하게 되는 것이다. [장용호]


(3) Hagel, J. & Armstrong, A.(1997), Net Gain : Expending Markets through virtual communities (Boston, MA:Havard Business Shchool Press).

-구성원들에 의한 자생적 콘텐츠(member-generated contents)에 중점을 두고 커뮤니케이션과 콘텐츠의 통합이 존재하는 컴퓨터를 매개로 하여 구축된 공간을 사이버 커뮤니티로 간주한다. [김유정·조수선]


 


6. 윤영민

(1) 윤영민(1996), 전자정보공간론: 컴퓨터 네트워크의 사회학적 탐색, 전예원

윤영민(2000), 사이버 공간의 정치, 한양대학교 출판부

- 사이버 공동체가 공동체로서 존립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요소들

① 객관적 요소 : 친숙함(familiarity), 안정성(stable relationship), 질서

② 주관적 요소 : 소속감, 책임감,(= 정서, 의식)

위의 객관적 요소와 주관적 요소들을 기반으로하여 공동체가 형성되고 유대(solidarity)의 형태로 발전하게 되면 최종적으로 전인격적 관계(whole-personal relationship)로 발전하게 된다. 대부분 공동체 형성의 최초동기가 무엇이었든 간에 시간이 지나면 최종적인 단계에 이르를 때 이러한 관계를 갖는 경향이 있다 [장용호]


(2) 윤영민, <정보사회의 공동체>, 한국정보문화운동협의회 토론회, 1999, 11.30

-친숙함(familiarity), 안정된 관계(stable relationship), 질서(order)의 객관적 요소와 정서(feeling), 의식(consciousness)의 두가지 주관적 요소로 공동체인가 아닌가를 구분할 수 있다. [이재관]


(3) 윤영민(2000), 사이버 공간의 정치

- 윤영민은 가상공동체의 공동체성을 좌우하는 요인을 지역성, 익명성, 상업성으로 나누고 그 요인들이 공동체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분석하였다. 지역성 측면에서 가상공동체는 물리적 지역에는 구애받지 않으면서도 사이버 공간에 지역을 재생산하는 경우도 발견하였다. 그러나 후자의 경우처럼 지역을 기반으로 가상공동체가 형성되더라도 현실세계의 질서가 그대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사이버공간에서는 네티즌의 선택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하였다. 즉 가상 공동체는 지역을 벗어나기도 하고, 새롭게 지역을 재생산해내기도 하는 것이다.

두 번째, 익명성 측면에서 가상공동체는 익명의 영역을 가지고는 있을 것이나, 그것은 게임이나 채팅, 가벼운 토론용 전자게시판 정도에 국한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곧 사이버공간의 기능적 분화가 발생하는 것으로, 익명성과 공동체성의 강도에 따른 각 수준의 공동체는 다른 종류의 욕구를 만족시켜준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익명적 관계가 지배적인 채팅이나 머드게임의 경우, 현실세계의 중압으로부터 해방감을 느낄수 있게 해줄 것이고, 실명일지라도 다소 가벼운 사회적 관계를 맺으며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기 원할 경우에는 뉴스그룹이나 토론실을 이용할 것이며, 보다 진지하고 깊이있는 사회적 관계를 맺으며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기 원하는 경우 오프라인 회합을 겸한 토론모임, 동호회가 제격일 것이다. 세 번째 수준의 가상 공동체는 유대는 물론 전인격적 관계까지 갖기 때문에 매우 강한 공동체로서 간주될수 있다.

세 번째, 상업성의 측면에서 가상공동체는 사이버공간의 상업화에 의해 크게 좌우되지는 않는다고 하였다. 사이버공간의 상업성의 확산이 순수한 공동체적 관계를 위협할 것이라는 비관적인 견해와는 반대되는 것으로, 공동체에 대한 진정한 위협은 시장적 거래가 인간관계를 지배하는 풍토일뿐, 공동체가 자리잡은 장소의 상업적 성격은 아니라는 것이다. [윤영민]


 


7. Bimber, Bruce

Bimber, Bruce (1998) Toward an Empirical Map of Political Participation on the Internet" Papaer for presentation at the 1998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Political Science Association, Boston, September 3-6;

- 서열적 개념 (ordinal concept)적용

: 일정 수준의 요소들이 강약의 정도차이를 두고 공동체성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수준의 공동체가 존재할 수 있다.

① Thick community (두터운 공동체, 강한 유대의 공동체) : 각 성원들의 사적 이익의 총합을 넘어선 공공선(public good)을 추구하는 과정속에서 자신의 이익과 가치를 규정하는 공동체

② Thin community (얇은 공동체, 약한 유대의 공동체) : 토론, 저항, 시장거래, 투표등에서 개별적인 관심사나 이해관계에 따라 형성된 공동체, 또는 습관이 공통적이거나 보완적인 사람들의 공동체 [윤영민]


 


8. Joseph, Cothrel & R. Williams

(1) J. Cothrel & R. Williams(1999), "Online Communities:Getting the Most Out of Online Discussion and Collaboration", Knowledge Management Review, 1(6), Jan/Feb. 1999, pp.20-25

- 온라인 공동체란 컴퓨터 네트워크를 상호작용에 활용하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단순히 사람들이 모인 집단이라기보다, 그 핵심은 사회적 요소(공통이해, 목적, 동류의식 등)이다. [이재관]


(2) Cothrel, Joseph(1999), Virtual Communities Today, Journal of the AGSI, July, 1999


 


9. Judith S. Donath (쥬디스 도나)

Judith S. Donath(1996), Inhibiting the Virtual City: The Design of Social Environments for Electronic Communities, MIT Press

- 네트상의 인간은 독립적 정보처리자인 동시에 사회적 존재이다. 사람들은 정보를 구할 뿐만 아니라 소속감, 지원, 인정을 추구한다. 사람이 사회적 행위자라면 네트 역시 사회적 기술일 수밖에 없다. 이는 공통관심사의 발견, 대화, 경청, 연결을 가능케해주는 기술이다.[이재관]


 


10. Wally Bock

Wally Bock(1999),"Online Commercial Communities", Bock Informaition Group,Inc., www.bockinfo.com/docs/onlcomm.htm/.

- 공동체의 3요소, 즉, 공통 관심사(common interests), 잦은 상호작용(frequent interaction), 정체성(idenfication)이 온라인 공간에 나타나야 한다. [이재관]


 


11. 이재관

- 사이버 공동체는 다자간 커뮤니케이션 개념에 따라 구축되는 네트워크이며, 형식적 참가가 아니라, 구성원들이 매력을 느끼고 계속 머물고 밀도 있는 상호작용을 하도록 설계된 것이며, 영리적이든 비영리적이든 그 목적과 초점이 분명하고 구성원들의 니드(needs)를 채워주기 위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온라인상의 공동체이다. [이재관]


 


12. Snyder

- Snyder, J. (1996), "Get Real", Internet World, 7(2), pp.92-96

- 인터넷 가상공동체는 진정한 의미에서 공동체라고 볼 수 없다. 공동체란 국한된 토픽에 몰입하는 그 이상의 것을 공통적으로 갖는 사람들이다. [이재관]




[장용호] : 장용호(2002), 사이버 공동체 형성의 역동적 모형, 집문당

[이재관] : 이재관(2002), 사이버 공동체의 성공요인, 집문당

[김유정·조수선] : 김유정·조수선(2001), 사이버 커뮤니티로서의 인터넷 사이트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5-3호

[윤영민] : 윤영민(2000), 사이버공간의 정치,

[목진자] : 목진자( ), 통합적 시각으로 본 사이버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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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뿔뚝쥐 2007/09/10 13:09 # 삭제 답글

    출처밝히고 퍼갈께요..
    감사함다.
  • 다큐멘터리 2007/09/10 20:14 # 답글

    아마도 02년 버전일겁니다.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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